영화 천녀유혼은 중국의 설화를 영화로 만들었으며 귀신이 나오는 공포영화이지만 로맨스, 판타지, 코미디를 포함한 다양한 장르가 잘 조화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의 줄거리와 설화를 통한 이야기가 어떻게 영화적으로 구성하여 흥행했는지 이유를 알아보고, 그 당시 영화에 출연했던 배우들의 인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거리요약
수금을 하러 다니는 영채신(장국영)은 젊고 가난한 서생인데 장부가 젖어버리는 바람에 수금을 못하게 됩니다. 돈도 없고 딱히 잘 곳이 없어 귀신이 나온다는 난약사라는 절에서 하루 묵게 됩니다.. 이곳에는 영채신보다 먼저 와서 귀신을 잡으려고 은신하고 있던 뛰어난 무공의 연적하(오마)라는 무도인이 있었습니다. 그는 인간사가 싫어서 귀신이 있는 곳을 찾아내는 이상한 사람이었습니다. 영채신은 근처를 헤매다 매혹적인 여인 섭소천을 우연히 만나고 그녀가 귀신인 것도 모르고 빠져들게 됩니다. 섭소천은 지나가는 남자를 유혹하고 그녀의 유혹에 빠진 남자를 긴 혀를 가진 나무귀신에게 알려주면 나무귀신이 목숨을 끊어 갑니다. 이런 것도 모르고 섭소천에게 유혹당한 영채신, 그러나 섭소천은 그가 선량한 사람임을 알고 나무귀신에게 그를 숨기고 목숨을 살려줍니다. 영채신은 연적하에 의하여 그곳이 귀신의 소굴임을 알게 되고 그녀를 다시 만나러 갑니다. 하지만 딱하게 죽은 섭소천이 저승에 가지 못하고 나쁜 나무귀신에게 엮어 있는 사정을 알게 된 그는 연적하의 도움으로 힘을 합쳐서 소천을 구하고 그녀의 유골을 고향에 묻어주어 환생을 시키고자 합니다. 하지만 나무귀신은 섭소천을 팔아 저승세계에서 다른 귀신과 억지 결혼식을 올리게 합니다.. 영채신과 연적하는 귀신 소굴로 뛰어들어 이를 막고 그녀를 구출합니다. 그리고 그녀가 다시 환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흥행이유
천녀유혼은 한국에서 무협판타지의 신드롬을 일으켰던 영화입니다. 1987년 12월 우리나라의 비주류 개봉관이라고 할 수 있는 아세아극장에서 개봉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왕조현 장국영과 같은 배우들의 인지도가 낮았습니다. 그래서 개봉 당시에는 큰 흥행을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 당시 비디오 시장에서 크게 입소문이 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됩니다. 천녀유혼은 예쁜 귀신이 등장하는 아시아 판타지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아시아권에서는 머리를 길게 풀어헤친 여자 귀신이 익숙한 소재였지만 서구권에서는 이런 부분이 신선하게 다가와 아시아 영화계에 상당한 관심과 호응을 얻어냈습니다. 중국 시골의 신비로운 풍경과 인간과 영혼의 세계를 생생하게 구현한 점과 아름다운 촬영법들이 높은 평가를 받아 홍콩 영화의 인지도롤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런 흥행이유로 천녀유혼은 총 3편이 제작되었으며 아시아 영화의 고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출연배우 인기
홍콩영화의 전성기였던 시대에 천녀유혼은 왕조현이다라는 공식이 성립될 정도로 왕조현의 인기는 대단했습니다. 이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 왕조현의 영화가 개봉한 적이 있었지만 알려지지 못했고 장국영이라는 배우 또한 인지도가 높지 않았습니다. 신인 여배우였던 왕조현은 천녀유혼의 섭소천을 연기한 뒤 마치 한 편의 그림 속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아름다운 여배우로 소문이 났습니다. 그동안 홍콩영화 시장에서 성룡, 홍금표, 원표에 의존하던 영화시장에 새로운 뉴페이스들의 등장으로 홍콩영화의 위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지금은 고인이 된 장국영 또한 정말 대단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당시 주윤발과 장국영이 출연한 영웅본색이 엄청난 히트를 치게 되고 장국영이 출연한 천녀유혼 또한 흥행을 하여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장국영은 또한 가창 능력이 뛰어나서 가수로서도 탁월한 재능을 보여 영화의 주제가도 많이 불렀습니다. 현시대의 엔터테이너로서의 선구자적인 능력을 가졌던 배우이자 가수였습니다. 천녀유혼의 두 주인공은 홍콩영화의 전성기 시대의 홍콩영화의 위상을 바꾸었고 시간이 흐른 지금까지도 영화 팬들의 전설로 남아있습니다.